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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2 : GB 시리즈 개발일지 #235 - 게임 최적화, Su-122, 5호 전차예전 번역/DCS와 IL-2 2020. 1. 27. 22:14반응형
↑ Su-122의 (제작 중인) 내부 사진. 현 시점(2020/1/27)에선 이미 출시된 상태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버전 4.001 업데이트와 배틀 오브 보덴플라테, 그리고 플라잉 서커스가 출시된지 1주일이 지난 지금, 저흰 이미 다음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번 주 업데이트만큼이나 큰 업데이트는 아니여도 - 저희가 그런 업데이트를 매달마다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 그래도 게임에 여러 중요한 것들을 가져올, 그런 업데이트를 말이지요. 예전에 약속드렸듯, 저흰 게임의 전체적인 품질 향상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전해드릴 소식은, 구름을 등진 비행기가 시야에서 너무 빨리 사라지는 문제(situation with planes disappearing too early against a cloud)를 개선할 방법을 찾았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구름 주변의 비행기가 모자이크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서로 연관이 없는 문제거든요), 그래도 다음 업데이트에선 비행기가 2km 거리에서 사라지는 등의 문제(problem when a plane can visually disappear at 2 km or so)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모자이크 관련 문제도 이를 최대한 줄이는 작업을 올해가 가기 전 시작할 계획입니다.
↑ '모자이크 문제'의 예시. 원문은 그냥 Pixelization이라, 실제로는 다른 문제를 지칭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다른 좋은 소식은, 저희가 오래 전부터 있었던, 로그인 시간이 너무 심하게 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입니다. 이게 테스트만 잘 끝낸다면, 다음 업데이트부턴 여러분의 로그인 시간이 약 수십초부터 수초 가량까지, 10배 이상 줄어들 것이며, 악명높은 로그인 에러 #2도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플레이 도중 갑자기 러더를 잃어버리는 버그처럼 여러분이 제보해주신 랜덤(Random)한 버그들 중 몇몇의 원인을 알아내는데도 성공했는데, 이 문제의 경우엔 조이스틱 신호의 잡음이 원인이였습니다.
그러니까, 몇몇 조이스틱들의 신호의 노이즈가 플레이 중 급증(Spike)하면서 조이스틱의 인풋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게임 내의 조종면(Control surface)이 러더가 내구한계(Durability limit)를 넘는 수준으로 움직여버리면서, 결국 러더가 공기흐름(Ram air)에 의해 떨어져나갔던 것이지요.
이 문제는 고치기가 상당히 힘든 문제(no trivial matter)였었는데, 왜냐하면 저흰 한편으론 조종면들의 내구한계를 현실적인 수준으로 유지해야 했고, 한편으론 얼마 전 최대한 줄였었던 조이스틱 축의 인풋을 필터링해주는 필터링 레이어(layer of filtering)를 또 추가하지 않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흰 모든 기체들의 조종시 반응(Plane control behavior)을 일일이 재확인하는등 매우 고된 작업(very fine work)을 해야만 했는데, 그래도 저희 기술진은 이 작업을 완료해냈으며, 이 작업의 결과물은 다음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탱크 크루를 VR로 플레이하는 유저분들께 중요할 개선점도 하나 있는데, 이제 VR 유저분들은 더이상 전차 조준경을 마우스로 돌리는 동시에, 머리를 함께 돌리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이 사항 또한 여러 '탱크 크루'의 개선점들처럼 비행기쪽에도 적용될 예정으로, 이 사항 덕분에 VR로 플레이하면서 방어포탑을 사용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입니다.
저희는 또 현재 전차에 적용될 두가지 중요한 사항 - 주포 조준 개선(주포 회전 마커가 너무 멀리 뛰쳐나가는 걸(jumps up)고치는 것)과 전차장에게 쌍안경을 추가하는 것 -에 관해서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 적용되지는 않겠지만요.
그리고 AI와 관련된 중요한 개선 사항 - 언덕 지역에서 비행기 AI가 적 지상 목표물을 좀 더 잘 공격하게 하는 것과, 지상차량 AI가 마을을 지나는 등 장애물이 많을 때 길을 좀 더 잘 찾도록 하는 것 - 도 다음 업데이트에 있을 것입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추가사항은 바로 소련의 Su-122입니다. Su-122에는 여러 새로운 것들(technologys)이 들어갔으며(demanded), 이 중 장거리 간접사격을 위한 조준법 등등 몇가지는 나중에 따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Su-122는 전차 포탑을 맞추면 파편으로 얇은 상부장갑을 뚫어버릴 수 있는 매우 강력한 122mm 고폭탄과, 최대 120mm 장갑까지 관통할 수 있어 현재 게임 내에 존재하는 그 어떤 전차와 어떤 각도에서 싸워도 충분히 교전할 수 있는 122mm 대전차고폭탄을 갖췄습니다.
그래도 Su-122에게도 단점이 몇가지 있으니, 바로 포탄의 포구속도가 상당히 낮으며, 주포의 최대 양각/부각이 10도라 장거리 사격이 꽤나 어렵다는 것, 그리고 정면 장갑이 Su-122의 기반 전차인 T-34한테서 그대로 가져온 45mm짜리 정면 장갑(사실 자세히 보면 오히려 T-34보다 경사가 더 작습니다)이라 적 중전차와 정면 교전을 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76mm 주포 가지고 싸우는것보다는 낫긴 하지만요.
독일에 새로 추가될 5호전차 D형 "판터" 또한 개발 중이며, 저희는 이번 해가 가기 전 출시 준비를 마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디지털 폼즈에서 보낸 개발 중 사진들입니다.
이번 일지는 여기서 마치며 일지를 마치면서 여러분께 홍보영상 2개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하나는 ShamrockOneFive님이 제작한 '플라잉 서커스 Vol. 1'의 쇼케이스 영상이며, 다른 하나는 =HH=Pauk님이 제작한 '배틀 오브 쿠반'의 홍보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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