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A] 개발자들의 답변! - 2019년 7월 11일자예전 번역/워썬더 2019. 7. 12. 01:40반응형
또다시 워썬더 플레이어 여러분의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 워썬더의 프로듀서, 뱌체슬라프 불라니코프씨와 함께 차근차근 확인해봅시다!
역자의 능력 부족으로 인해 의역이 조금 심하며, 오역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는것을 매우 권장드립니다!
지상장비
Q. 현재 직원 여러분에게 넘어간 미국 포탄의 버그 리포트(Report)와 여러 문제(Issues)에 대해서 해 주실 얘기가 있으신가요? 예를 들자면, T33 탄의 성능과 포구속도같은거요? 그리고, T32 / T32E1 전차에게 실제로 사용됐던 T50E1 포탄을 추가해주시면 안 될까요? 한참 전부터 나오던 얘기잖아요.
A. 2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도록 하죠!
T33 포탄 문제 - 이미 T33 포탄을 수정(Fix)할 예정이며, 조만간 수정이 가해질 것입니다. 포탄의 포구속도(Initial Speed)와, 해당 포탄에 적용되는 경사장갑 효과(Slope-effect Parameters)를 수정할 예정이랍니다!
T50E1 포탄 추가 - T50E1 포탄 자체는 이미 있는 T41 포탄과 거의 똑같지만, T50E1 포탄은 조금 더 튼튼한(More Durable)합금을 재료로써 사용하는데, 때문에 내구성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다른 평범한 복합탄(Composite Shells)를 위해 포탄의 내구성에 따라 포탄의 성능이 달라지는 것을 게임에 추가하지 않을 생각이여서, 현재로서는 T50E1 포탄이 추가될 것 같진 않습니다.
Q. 파편방지대(Anti-Spall Liner)가 실제로 탑재되었던 차량의 파편방지대가, 실제로 작동하나요?
A. 네, 됩니다! 다만 파편방지대가 탑재된 차량이 없을 뿐이죠.
저흰 파편 방지대와 비슷한 물건인, 전후 소련 전차에 실제로 탑재됐었던 방사선 파편방지대(Radiation Liner)의 효과를 게임에 구현해 놓았는데, 이 방사선 방지대는 큰 파편은 막아내지 못했지만, 상당히 작은 파편들은 막아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 효과를 게임에 구현하여, 방사선 방지대가 탑재된 전차가 적 포탄에 관통당할 경우, 적 포탄에 의해 생겨나는 파편들 중 작은 파편들은 막아지게 함으로서, 적 포탄에 의해 입는 피해를 줄일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만약 파편방지대가 탑재된 차량이 게임에 추가된다면, 이것과 거의 똑같은(대신 막아내는 파편량이 늘어나겠지요)방식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Q. 자동장전기를 전투 도중 손상될 수 있는 구조물(Module, 엔진, 약실같은 걸 말합니다)로 만들 계획은 없나요? 상당히 큰데다, 취약한 부분이잖아요. 피해를 입으면 장전 속도가 느려지는 방식으로 하면 딱일 것 같은데요.
A. 현재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절대 추가되지 않을 것이란 뜻은 아닙니다. 조금만 더 기다리시면 실제로 게임에 추가될지도 모르지요.
Q. 지상 장비의 시야 모드를 조금 바꾸실 생각은 없나요? 현대 지상장비가 추가된 걸 감안하면 좀 바뀌어야 할 것 같은데요. (역주 - 야시경, 사격통제장치 등을 추가할 건지를 물어보는 것 같습니다)
A. 지금은 없습니다.
Q. 워썬더에선 재생형 선회방식(Regenerative Steering, 두 궤도가 모두 속도를 유지하면서 선회하는 방식 같습니다)을 사용하는 차량도 클러치형 선회방식(Clutch Based, 클러치로 한쪽 궤도의 속도를 늦춰서 선회하는 방식)을 사용해서 선회하는데, 때문에 많은 수의 차량들이 선회를 하면 속도를 많이(특히 전후 및 고랭크 전차들이)잃게 되는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재생형 선회방식을 추가할 것을 요청해왔지요. 재생형 선회방식을 추가할 것인지, 아니면 아직 정보가 더 필요한지에 대해 얘기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A. 네, 나중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Q. 시뮬레이터 지상전과 리얼리스틱 지상전을 서로 좀 더 다르게 만드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지금 시뮬레이터 지상전은 거의 카메라만 옮긴 리얼리스틱 지상전 수준인데요.
A. 조금 더 자세히 관찰해보신다면, 두 모드는 서로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리얼리스틱 지상전에는 존재하는 동맹군 이름표가 시뮬레이터 전차전에는 없어서, 게임 플레이 방식이 크게 달라지는 것이 대표적인 예시죠. 때문에, 현재 저희는 두 게임모드의 메커니즘을 수정할 생각이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Q. 몇 업데이트 전에, 여러분은 데브 서버에서 APCR탄과 HVAP탄의 성능을 크게 바꾸고 테스트를 진행했었는데, 실제로 게임에 적용되지는 않았었는데, 그때 테스트한 이후론 단 한번도 테스트하질 않었았죠. 이렇게 APCR/HVAP탄의 성능을 바꾸거나, 관통 후 효과(Post-Peneration Effect, 탄이 장갑을 관통한 이후 파편이 생겨나는것 등등을 말합니다)를 바꿀 생각이 있으신가요?
A. 네, APCR/HVAP 탄의 관통력을 일정한 공식(Fomula)에 맞춰 정하는 방식으로 포탄의 메커니즘을 바꿀 예정입니다. 다만 이렇게 공식에 맞춘 APCR/HVAP탄의 관통력이 초기 테스트 당시 오차가 상당히 심하게 났기 때문에, 이 메커니즘은 수정을 거쳐 여러 자료(References)와 거의 똑같은 수준으로 오차가 좁혀지고 난 다음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APDS탄도 이렇게 수정될 예정이지만, 일단 APCR과 HVAP탄이 수정된 이후에야 수정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중 장비
Q. 소련제 초거대 폭격기인 K-7을 추가하자는 말이 있던데요, 게임에 추가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A. K-7이 매우 특색있는 기체라, 추가하면 재밌기는 하겠지만, 전투능력이 그렇게 좋지 않을뿐더러 비행성능 또한 그렇게 좋지 않기에 정규 트리에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 칼리닌 K-7 폭격기. 실험용으로 딱 1대만 만들어졌고, 추락으로 인해 파괴된 이후 다신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https://en.wikipedia.org/wiki/Kalinin_K-7 문서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Q. 레이더 기능은 잘 구현됐는데, 정작 레이더가 쓰이는 고랭크대에선 항공기 사거리에 대공차량이 들어오기도 전에 대공차량이 항공기를 항상 격추해버려서, 항공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대공차량이나 항공기의 무장을 바꿀 수는 없으니, 고랭크 지상 통합전에선 항공기 스폰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건(Lower the Requirement for Aviation)어떨까요?
A.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고랭크 전투에서 항공기가 얼마나 쓰이는지에 대한 통계를 분석한 다음, 분석결과에 따라 결정을 내릴 예정입니다. 더해서, 저흰 레이더 경보 시스템(Radar Warning System)을 재작업하고, 개선하여,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Q. 제트 비행기들이 계속 추가되는 건 정말 좋은데, 제트 비행기를 타다 보면 연료가 자주 부족해지는게 문제입니다. 외부 연료탱크를 실제로 탑재했던 비행기들에게 외부 연료탱크를 추가할 계획은 없나요?
A. 지금은 없지만, 언젠가는 추가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헬리콥터
Q. 대레이더전 장비(Radio Warfare Systems)를 비행기와 헬리콥터에 추가할 예정이신가요? 추가할 예정이라면, 얼마나 만들어졌나요?
A. 지금은 다른 대레이더전 장비를 추가할 생각은 없고, 대신 레이더 경보 시스템을 개편하여, 좀 더 정확하고, 더 편리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이 계획에 대해 자세히 말해보자면, 레이더 탐지시 경보음과 레이더에 조준당할 시 경보음을 다르게 하는 것, 적 레이더의 위치를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는 것 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중에는 경보 시스템 개편에서 더 나아가 다른 대레이더전 장비를 추가할 생각입니다. 언젠가는 대레이더 미사일이 추가될지도 모르죠.
Q. 이제 비행기들한테 맞출 수 있는(can be shot off) 구조물(Construction Parts, 연료탱크나 엔진같은 것들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들이 더 생겼는데, 헬리콥터에도 이런 걸 추가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헬리콥터의 구조물 수가 항공기보다 적기는 하지만, 헬리콥터에도 이런 걸 추가하면 피격으로 인한 ATGM 유도체계 손상이나, 프로펠러 피치의 오작동, 기체의 흔들림(Vibrations)같은 걸 구현 할 수 있을텐데요.
A. 현재 헬리콥터들의 데미지 시스템은, 비행기들의 데미지 시스템과 거의 똑같은 수준으로, 비행기처럼 프로펠러 샤프트나 변속기같은 부품은 피해를 입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흰 지금은 현 수준의 데미지 모델링에 만족하고 있으므로, 현재로서는 그런 계획이 없는 상태입니다.
참고로, 저흰 데미지 모델링에 어떤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할 때, 한가지만을 봅니다, 바로 '과연 이 시스템이 쏘는 쪽, 맞는 쪽 모두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게임플레이를 제공해줄 수 있는가'죠.
Q. 헬리콥터 정보판(Vehicle Card, 차량 이름표에다가 마우스를 갖다대면 나오는, 성능이 적혀있는 작은 창)에 '헬리콥터의 ATGM의 사거리'도 넣어주실 수 있나요? 정말 중요한 성능 중 하나잖아요.
A. 네, 물론 추가할 생각입니다. 이에 더해서, 저흰 헬리콥터의 HUD 또한 개편하여, 최소사거리(Permitted Launching Range)같은 정보를 헬리콥터 HUD에 나타낼 생각입니다.
Q. 미국과 영국한테도 프랑스처럼 여러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H-34가 있었습니다,(영국은 웨스트랜드 사에서 면허생산한 '웨스트랜드 웨섹스' 형입니다) 그러니 미국과 영국에도 H-34 헬리콥터를 추가하면 안 될까요?
A. 가능합니다.
Q. 현재 경전차들이 가지고 있는 '정찰' 메커니즘을, (게임에 이미 추가되어 있는) 가젤같은 경무장 정찰 헬기에 추가하면 어떨까요?
A. 가능은 하지만, 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땅에 붙어서 다니는 경전차들과는 달리 헬기는 날아다니기 때문에, 한발짝도 움직이지 않고 고도를 높여 전장 전체를 볼 수 있는게 바로 그 문제죠.
얼마 전 지대공미사일이 게임에 추가됐기에 비행하는게 좀 불편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지대공미사일의 사거리 바깥에서 안전하게 전장을 관찰할 수 있는 것은 여전하기에, 저희는 이런 경무장 헬기들에게 경전차와 똑같은 정찰 메커니즘을 추가할 생각은 없습니다.
해군
Q. 기뢰와 독일제 'VS-8' 기뢰정이 예전에 업데이트 1.83 당시 한번 시험적으로 나온지 거의 1년이 다 되어갑니다, 기뢰와 VS-8 기뢰정의 현 상태에 대해 얘기해주실 수 있나요?
A. 영국 해군, 일본 해군 등, 다른 일들이 워낙 많았기에, 기뢰 시스템을 게임에 추가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저희가 기뢰를 잊어버렸단 뜻은 아닙니다, 언젠가는 추가할 거에요!
Q. 잠수함에 대한 새 정보는 없나요? 내부 테스트를 거치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아예 추가할 계획이 없는건가요? 잠수함이 느리기는 하지만 이미 워썬더엔 잠수함보다 느린 함선들(영국의 플라워급, 미국의 LCS, 독일의 대공 페리선들 등등...)도 이미 있는데다가, 해군 저랭크엔 구잠정도 많아서 추가되면 괜찮을 것 같은데요.
A. 새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Q. 완벽하게 모델링 된 수상기들이 여러 주력함들에게 탑재되어 있는데, 정작 이 수상기들은 공군 트리에는 없어서 저희가 탈 수는 없습니다. 이 수상기들을 탑승이 가능한 기체로서 게임에 추가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A. 그 기체들은 대부분 무장도 있는데다 비행성능도 괜찮아서 게임에 추가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체들의 모델이 플레이어 사용을 염두하고 만든 모델이 아닌, 그냥 장식용으로 만든 모델이라서, 기체들을 게임에 추가하려면 모델 자체를 완전히 새로 만들어야 하기에 게임에 추가된다 하더라도 시간이 많이 걸릴 것입니다.
Q. 일본 말고 다른 국가들의 해군 트리를 만들 계획이 있으신가요?
A. 네.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게 있는데, 뭔지 아세요? 이미 저희가 그것들을 만들고 있다는 겁니다.
기타
Q. 환경 파괴 기능(Full Destructibility, 건물 등을 파괴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A. 환경 파괴 기능은 이미 오래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오랫동안 개발되고 있으며, 이 중 일부는 이미 게임에 적용되었는데, 집이나 다른 건물과 구조물들이 포탄에 맞으면 무너져내리는 효과가 바로 그 예입니다.
다만 이 '환경 파괴 기능'이 너무 과해지면 저사양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게임플레이에 지장이 갈 수 있는 것, 그리고 건물이 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기에, 모든 건물과 구조물들이 파괴 가능해진다면 맵 밸런스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란 걸 감안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역주 - 아마 이 영상과 관련된 얘기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 '환경 파괴 기능'은 상당히 적용되어 있는데, 튀니지 맵의 마을을 통채로 부술 수 있는 것과 라인 강으로의 진격 맵에 나오는 잔해들을 거의 전부 다 부술 수 있는 것이 그 예입니다. 빨리 다른 맵에도 적용됐으면 좋겠네요.
Q. 여러분(개발자)들 입장에선 저번 '세계대전' 모드의 출시와, '세계대전' 모드의 첫 시즌의 결과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세계대전' 모드에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인가요? (예를 들자면, 해군이 세계대전 모드에 참가한다던지, 지휘관들에게 특별한 '보상(Points)'을 준다던지 하는 것들 말입니다)
A. 저희 입장에서요? 정말 좋았습니다! 세계대전 모드의 첫 시즌에 수천개의 비행대와 수만명의 비행대원들이 참가해 준 덕분에, 이 '세계대전' 모드를 큰 폭으로 개선시킬 수 있게 되었죠!
아, 그리고 물론 '세계대전' 모드에 해군이 지금은 아니여도 언젠가는 참가하게 될 것이라고 보며, 또한 비행대 지휘관들의 '세계대전' 모드 참가를 독려할 방안 또한 추가할 생각입니다.
- 이상, 워-썬더 팀과의 Q&A였습니다! 다음 Q&A도 기대해 주세요!
원문 - https://warthunder.com/en/news/6276-q-a-answers-from-the-developers-en
저 이제 고양이 키워요
반응형'예전 번역 > 워썬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스] 새로워지는 훈장 시스템 (0) 2019.07.24 [이벤트] "킹 오브 더 힐" - 토너먼트! (0) 2019.07.12 [뉴스] 게임을 하여 특별한 장비들을 얻어 보세요! (0) 2019.07.10 [데칼!] 멋진 새 고증-데칼들! (7월 5일~7월 25일) (0) 2019.07.06 2019년 7월자 군표상점 상품 (0) 2019.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