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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제보 - 버그 제보 보상 프로그램과 FAQ예전 번역/워썬더 2019. 12. 28. 11:43
버그 제보란?
저희는 여러분의 피드백과 제안, 의견 등을 반영하고, 새 기능과 전장을 추가함과 동시에 게임의 여러 부분을 개선하고, 뭣보다도 새 장비를 추가하는 등, 업데이트마다 워썬더에 새로운 것들을 추가하여, 워썬더를 한층 더 진일보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진일보에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버그 제보'인데, 버그 제보는 생각지 않게 생긴 문제들을 확인하고, 고칠 수 있게 해 주는데, 덕분에 저희는 버그 제보를 통해 여러분의 게임플레이에 악영향을 주는 문제들을 수정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워썬더의 역사 고증을 더 정확하고, 실제와 더 가깝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저희는 그런 버그 제보의 중요성에 대해 조금 더 얘기해보고, 여러분의 주요 질문들에 답변할 것이며, 게임 발전에 기여하는 올바른 버그 리포트를 어떻게 작성하는가 등에 관해서도 얘기해볼 것입니다.
버그 리포트 작성하기
일단 워썬더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포럼에 가입해 버그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버그 리포트 구역은 기술 서브포럼 안에 유저 제안 구역, 커뮤니티 기술지원 구역과 함께 있는데, 버그 리포트 게시판에선 버그의 종류, 버그가 났을 때 사용하던 기기(PC, PS4 등)를 선택헤 리포트를 올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도 리포트 시스템이나, 그리고 이 영상(영어입니다)에 나오는 클라이언트 로그 파일(줄여서 씨로그, Clogs)같은 시스템과 관련된 것들을 설명하는 영상도 있으니, 한번 보셔도 좋습니다.
이제 버그를 올릴 곳은 다 찾았고, 올리기만 하면 되는데, 그럼 이제 어떻게 하냐고요? 각 게시판엔 리포트를 올릴 때 필요한게 뭔지, 어디서 찾는지 등이 나와 있는 고정글(Pinned topic)이 있으니, 게시판에 따라 나와 있는 고정글들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모든 리포트가 필요로 하는, 아주 기본적인 내용도 있습니다 :
-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제목
- 게임 버전 (1.XX.X.XX)
- 문제에 대한 완전한 설명과, 문제의 내용
- 문제를 재현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 로그 파일(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역사 고증 관련 리포트일경우엔 필요 없습니다)
- 리플레이 파일, 스크린샷들, 영상들
역사 고증 관련 리포트일 경우, 다음의 2가지가 더 필요합니다.
- 주 역사자료 (사용자(User)/공장(Factory)/수리 안내서, 장비 편람(Original Handbook) 등등) 1개
- 보조 역사자료 (참고서, 박물관(Museums, 박물관에 전시된 사진, 박물관 웹사이트의 글 등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전기(Biographie), 책, 전문가의 의견이 나와있는 출판물, 웹사이트 등등) 2개
만약 필요한 걸 모두 준비하셨다면, 알맞은 게시판에 리포트를 올려주시면 되며, 올려주시면 저희 기술 모더레이터가 문제를 재현해 본 다음 개발진에게 전달할 것이며, 필요할 경우 여러분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요청할 것입니다.
'활동적인 버그 제보자' 프로그램
저흰 게임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분들이 더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만큼, 잘 만들어진 고품질의 버그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을 독려하고 있으며, 또 게임과 게임의 발전에 헌신해주고 계신, 자주 버그 리포트를 올려주시는 분들께도 감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 중 저희가 가장 감사하고 있는 분들은 초고품질의 버그 리포트를 올려주시는 분들로, 저흰 대충 만들어진 버그 리포트를 쏟아내기보다는, 게임에 전체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열심히 힘들여 찾아주시는 분들에게 가장 큰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아주 조만간 고품질의 버그 리포트를 자주 올려주시는 분들을 모아 그룹에 초대하고, 골든 이글과 포럼과 관련된 보상을 드리는 프로그램인 "'활동적인 버그 제보자' 프로그램"을 포럼에 도입할 예정이며, 저희는 버그 리포트와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기여하시는 분들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이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는 분들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활동적인 버그 제보자'가 되면 이런 보상을 드립니다 :
- 특별한 포럼 칭호 및 '활동적인 버그 제보자' 그룹 참여권
- 개발진이 선물로 드리는 1천 골든 이글 (이건 딱 한번만 드립니다)
- 포럼 업로드 공간 확장 (글 당 정해진 스크린샷 총 용량 이런걸 넓혀주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활동적인 버그 제보자'분들 중 특출나게 더 많은 활동을 하신 분들은 저희 기술 모더레이터 팀의 새 일원으로서 고려될수도 있습니다(May considered, 그러니까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고'란 소리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 (의역이 심합니다, 원문을 확인하는걸 권장드립니다)
Q. 아무것도 안 고쳐지는데요! 내가 대체 왜 버그 리포트를 써야 하죠?
A. 버그들은 사실 거의 매일마다 고쳐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변경기록' 부분을 보시면 저희가 장비 성능 수정(Correction)부터 게임 안정성 및 성능 개선같은 사소한 버그픽스나 게임 개선을 매우 자주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또 저흰 좀 더 심각한 충돌 문제나 특정한(Niche)문제들을 매 주마다 작은 업데이트 여러번, 아니면 조금 큰 업데이트에 몰아서 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상당히 많은 업데이트들은 특정한 플레이어들에게만 관련이 되기도 해서(be very specific), 이 때문에 몇몇 수정들은 어떤 플레이어들에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탓에 잊혀지거나(Missed)무시되어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기도 합니다(so their Value is not appreciated).
이외에도 대규모 업데이트를 할 때면 새 컨텐츠와 함께 게임 전반에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수정과 개선이 이뤄집니다, 그 어떤 대규모 업데이트도 이런 수정과 개선 없이 게임에 적용되지는 않지요! 다만 대규모 업데이트의 수정과 개선 중 몇몇은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알아채기도 힘들긴 하지만요.
Q. 레딧이나 SNS, 아니면 워썬더 라이브같은데 글을 올렸는데, 왜 안 고쳐주는거죠?
A. 문제에 대한 짧은 글(Topic)을 쓰거나, 짧은 비디오 클립(Short clip)이나 영상을 올리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이 문제를 알아차리고 피하거나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덴 충분하지만, 이 문제를 고치기엔 부족합니다. 이런 영상이나 클립들은 보통 문제의 전체적인 내용을 보여주지 않는데다, 조작되거나 문제의 실질적인 내용에서 벗어나기(Taken out of context)쉽고, 무엇때문에 이 문제가 생겼는지 등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문제의 근원이 무엇인지, 해결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덴 딱히 도움이 되지 않지요.
보통 이렇게 문제의 근원이 뭐고, 해결하는 방법이 뭔질 알아보는 덴 클라이언트 로그 파일, 리플레이 등이 매우 중요하며, 꼭 필요한데, 이 파일들엔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파일들이 (보통은) 전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로그 파일과 리플레이 파일은 게임 폴더에서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가져올 수 있으며, 게다가 문제와 관련된 글을 쓸 시간에 문제 해결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제대로 된 버그 리포트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또 몇몇 문제들은 재현이 안 되는 문제이거나, 또는 특정 플레이어/상황/조건 하에서만 일어날수도 있는 문제이기에, 단순히 문제를 보여주거나, 문제에 관해 얘기하는 것은 도움이 별로 되지 않습니다. 만약 문제가 버그 리포트를 통해 정식적으로 보고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고쳐지기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Q. 버그 리포트를 올리는데 잠깐 도움이 필요한데,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A. 저희 튜토리얼 영상들을 확인하셔도 좋고, 버그 리포트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여러분이 작성 중 궁금한 점이 있으면 답변해줄수도 있는 저희 기술 모더레이터(Technical moderator)중 한명에게 문의해보셔도 좋습니다. 또 워 썬더 위키피디아엔 각 부분(Section)마다 글로 되어 있는 안내 문서들이 있으며, 조만간 위키피디아엔 알차고 완벽한 안내 문서들이 추가될 예정이랍니다!
Q. 왜 저의 어떤 문제들은 고치는게 너무 오래 걸리는거죠?
A. 이 문제는 이미 보고된 특정한 버그나 문제들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데, 일단 참고하셔야 할 중요한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먼저 꽤 '사소해' 보이는 버그도, 보통 플레이어들은 보지 못하는, 매우 복잡한 코드 문제들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또 한 문제가 또다른 코드에 연결되어 있거나, 한 문제를 고쳤더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다른 요소에 생겨 수정과 확인을 원래 생각보다 더 오래 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몇몇 문제들은 그냥 보기보다 매우 복잡하고, 깊은 문제인 경우도 있죠.
좀 복잡한 역사 고증 문제에 관해서 얘기해 보자면, 현재 워썬더 내엔 1500개 이상의 장비가 존재하며, 또 각 장비마다 매우 정교하게 초 고품질로 구현(Modeled)되어 있어, 워썬더는 다른 게임들과 비교하면 매우 특별한 수준의 고증(a scenario completely unique to any other game available)을 갖추고 있습니다.
각 장비에겐 다양한 사료(source material)와 보존된 문서(Archive documentations)들, (장비가 아직 현실에 남아있는 경우에 한해서)실제 현실 속의 장비, 그리고 여러 출판물(Publications)과 영상, 또 다른 매우 다양한 매체들 등 여러 자료가 있는데, 이 자료들은 내용이 서로 모순될수도, 서로 충돌할수도 있기 때문에, 때문에 저흰 역사 고증 관련 문제가 생기면 더 많은 연구와 확인(Validation), 박물관 관람(Museum trips), 이외의 다른 여러 방법들 등을 이용해, 가장 정확하고, 가장 믿을만한 정보가 게임 내에 적용되도록 합니다. 때문에 각 문제의 복잡한 수준에 따라 시간이 좀 걸릴수도 있지요. 저흰 모든 버그 리포트들에게 똑같은 수준의 주의를 가지고 있답니다.
Q. 이 버그는 나한텐 엄청 자주 일어나는데, 왜 아무도 모르는거죠?
A. 테스트땐 있지도 않던 문제가 데브 서버 / 제작 단계(Production version)에서 새로 생겨나는게 흔치 않은 일은 아닙니다. 특정한 상황, 플레이어들의 수, 알지 못했던 문제의 존재(Unknown occurrances), 또 때때론 각 플레이어들마다 완전 다르기도 한 하드웨어, 네트워크, 플랫폼, 위치, 그리고 플레이어마다 다른, 여러 수많은 변수같은 것들 때문에, 몇몇 문제들은 테스트 단계에선 재현할 수 없거나 재현되지 않고 결국 테스트 단계에선 확인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몇몇 문제는 어떤 버전에선 있다가 어떤 버전에선 없기도 하고, 서버마다 또 있기도 없기도 하며, 게다가 한번 뭘 바꾸면 게임 요소 하나하나마다 다 영향을 미치는 등, 버그가 생기는 덴 너무 많은 변수가 있는 만큼, 어떤 버그를 다른 한 사람이 경험하기 전까진 경험해보긴 커녕 알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버그 리포트가 중요한 것이지요.
Q. 이 버그는 고쳐졌다는데, 왜 일어나는거죠?
A. 보통 어떤 버그가 고쳐진 이후, 이 버그와 완전 똑같은 버그가 다시 생기거나 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게임 자체의 특성(Very nature)과 게임의 복잡함 때문에, 다른 수정으로 인해 또다시 문제가 생기는 것은 필연적인데, 이런 경우의 버그는 보기엔 비슷해 보여도 제대로 보면 다른 버그입니다.
Q. 버그 리포팅 시스템의 '이 부분'이 맘에 안 드는데, '이렇게' 해서 개선할 순 없을까요?
A. 버그 리포팅 시스템은 시간이 흘러오면서 게임 뿐만이 아니라 유저분들의 피드백과 수년간 쌓인 여러 보고서(Flowing report)와 함께도 성장해왔습니다. 저흰 언제나 버그 리포팅 시스템을 더 좋게, 더 유저 친화적이게, 그리고 사용하기 편하게 만드려 하고 있으며, 동시에 알맞은 버그 리포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단계들은 유지하려고(예를 들자면 클라이언트 로그, 재현하는 방법, 버전 번호같은, 중요한 것들을 리포트에다가 적는다던가 하는 걸 말이지요)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버그 리포팅 시스템과 관련된 제안이나 피드백, 생각들을 저희한테 알려주고 싶으시다면, 아래 댓글에다가 적어주시거나, 포럼 웹사이트의 제안 구역 안에 있는 '포럼과 웹사이트' 구역에 글로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원문 - https://warthunder.com/en/news/6544-bug-reporting-active-reward-program-and-f-a-q-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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